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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카타르 농수산업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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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작성자 : 관리자 날짜 : 2019-09-19 조회수 : 260

    . 산업 특성

     

    산업 개관

     

      ㅇ 농수산업 규모

         2018년 기준 34천만 달러로 카타르 전체 GDP(1,925 억 달러) 차지, 비중은 1% 미만

        - 척박한 토지 및 기후적 요인 등으로 인해 농수산업이 크게 발달하지 않았으나, 식량안보 확보 중요성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지난 5년간 연평균 7% 성장

     

    카타르 농수산업 시장 규모

    (단위 : 백만 달러, %)

    구 분

    2014

    2015

    2016

    2017

    2018

    GDP 규모

    242

    261

    279

    310

    336

    증감률

    10

    8

    7

    12

    9

    자료원 : 카타르중앙은행(QCB)

     

      ㅇ 주요 생산품목

       - 청예사료, 곡식류(곡물 수입 후 현지 가공), 대추야자 및 과일류, 육류, 유제품 등으로 구성

     

    2017년 농수산 분야 주요 생산품목

    구분

    품목

    생산량()

    사료

    청예사료(Green Fodder)

    534,515

    채소

    채소

    55,579

    낙농품

    우유·치즈·요거트 등

    56,146

    계란

    5,753

    대추야자 및 과일류

    대추야자

    28,096

    과일

    879

    육류

    가금류

    15,206

    소고기·양고기 등 육류 전반

    9,599

    수산품

    생선

     15,358

    곡식류

    보리(Barley)

    593

    밀가루(Wheat)

    16

    기타 곡물

    758

    합계

    722,508

    : 20199월 확인 최신 자료

    자료원 : 계획통계청(PSA)

     

      ㅇ 지리 환경
        - 연 평균 70mm 이하의 낮은 강수량(주로 겨울철에 집중) 
        - 고온다습한 여름(최고기온 50℃ 이상), 온화하고 선선한 겨울(최저기온 10℃)

        - 농지면적은 약 65,000 헥타르로 전 국토(116만 헥타르)의 5% 수준에 불과  
        - 국토의 삼면이 바다로 둘러쌓여 있는 반도 지형인 동시에 해발 최고 높이 120m로 대부분의 지형이 평지인 사막 국가

     

    □ 주요 정책

     

      ㅇ 국가발전전략(National Development Strategy 2018-2022) 
        - 카타르국가비전(Qatar National Vision 2030)에 따라 5년마다 수립되는 세부 전략으로, 주요 예상 성과 중 하나로 농업 분야 생산량 증대 및 식량안보 확보가 있음.  

        - 정부는 향후 5년간 매년 7,000만 리얄(1,900만 달러)을 농업분야에 투자해 현지 기업육성 및 자급률 확대 추진 예정
       
       ㅇ 국산 농산물 판매 지원정책

        - (Premium Qatar Farms Program) 프리미엄 국산 농산물 마크를 부착하는 정부 프로그램으로, 현지 농산물에 'Premium Qatari Vegetables' 스티커 부착
        - (Qatar Farms Program) 카타르 농장에서 생산된 국산 농산물들을 중간상 없이 대형 유통망에 직접 진열해 수입 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부 프로그램

     

      ㅇ 농장 시설 지원 프로젝트
        - 2019년 3월 자치환경부에서 발표한 농장 시설 확충 프로젝트에 따라, 에어컨을 설치한 비닐하우스 시설 1,600개, 일반 비닐하우스 1,700개, 수경재배 시설 100개 등 약 3,400여 개의 농장 시설 건립이 순차적으로 진행 중


    프리미엄 농산물 마크

    자료원 : Peninsula

     

    주요 이슈

     

      ㅇ 카타르 단교사태

        - 단교 주도국(UAE, 사우디)의 카타르 식품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30% 수준으로 높은 비중 차지

        - 먹거리 수입 중단 등 국민경제에 직접적인 영향 발생으로 식량 자급률 개선 필요성 대두

        - 단교사태 경험 이후 식품분야를 시작으로 빠르게 자급률을 높여가고 있으며, 정부 민간주도의 제조업 산업 육성을 통해 대외 의존도를 낮춰갈 계획

         (링크) KOTRA 해외시장뉴스 '단교사태 2, 위기를 기회로 극복해 나가는 카타르'

     

      ㅇ 식량안보 전담부서 ‘Food Security Department’신설

        -  자치환경부(Ministry of Environment and Municipality)20194 식량안보 전담부서 ‘Food Security Department’를 신설

        - 해당 전담부서 주도로 식량안보 프로그램을 수립하고, 관련 신규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농수산식품 분야 생산성 제고를 도모할 예정

     

    주요기업 현황

     

    기업명

    사업분야 및 생산품목

    홈페이지

    Baladna

    유제품(우유, 요거트, 치즈 등), 주스 등

    www.baladna.com

    Ghadeer Dairy

    유제품(우유, 요거트, 치즈 등), 주스 등

    www.ghadeerdairy.com

    SAIC(Al Sulaiteen Agriculture & Industrial Complex)

    농장(채소 및 과일, 화훼류)

    www.saic.com.qa

    Agrico

    농장(채소 및 과일, 화훼류)

    www.agrico.qa

    Arab Qatari Agricultural Production Company

    농장(채소 및 과일, 화훼류)

    www.qt-fa.com

    Layan Farms

    농장(채소 및 과일, 화훼류)

    www.layanfarms.qa

    Al Qamra Holding

    가축농장(, 낙타) 및 양어장(농어, 적도미, 하무르)

    www.al-qamra.com

    Arab Qatari for Poultry Production

    양계장(육계 및 계란)

    www.aqpoultry.com.qa

    Mazzraty

    양계장(육계 및 계란), 농장(채소 및 과일, 화훼류)

    www.mazzraty.com

    Azba Farm for Chicken & Quail Birds

    양계장(육계 및 계란)

    www.asak-group.com

       자료원 : 무역관 자체 조사 및 각 사 홈페이지

     

    . 산업 수급 현황

     

    품목별 자급률 현황

     

     

      ㅇ 자급률 현황 및 목표

        - 유제품 및 신선가금류의 자급률은 2019년 기준 100% 이상의 자급률을 기록

        - 계란, 채소, 육류 등의 자급률은 여전히 30% 미만으로 2023년까지 30~90%까지 자급률 개선 추진

     

    연간 농식품 생산량 변화(), 2023년 자급률 달성 목표()

     

    자료원 : 자치환경부(MME)

     

    수입 동향

     

      ㅇ 농수산식품 수입 동향

        - 2018년 HS 코드 01~22에 해당하는 농수산식품 수입금액은 332억 달러로 전년대비 2% 증가

     

     

    농수산식품 수입 동향(HS 코드 01~22)

    (단위 : 백만 달러, %)

    2014

    2015

    2016

    2017

     2018

    CAGR

    금액

    증감

    금액

    증감

    금액

    증감

    금액

    증감

    금액

    증감

    2,950

    17

    3,198

    8

    3,117

    3

     3,246

    4

    3,321

    2

    2

    자료원 : 계획통계청(PSA)

        

      ㅇ 주요 수입국

        - 농수산식품 주요 수입국은 인근국인 인도, 터키, 이란 등 국가들과 세계 2위 수출국인 미국 등으로 구성

        - 카타르 단교사태의 영향으로 20161, 2위 수입국을 차지한 사우디아라비아와 UAE로부터의 수입은 단교 이전 대비 97% 이상 감소(수입시장 점유율’1630%’181% 미만)

        - 단교국 국경봉쇄 및 식량안보 강화 움직임에 따라 상위 10위 수입국 전반적으로 반사이익을 얻었으며, 특히 인접국인 이란(+1,908%), 터키(+209%), 오만(+189%) 등에서 상당한 증가세를 기록

        - 한국산 제품은 수입시장에서 1% 미만 점유율을 점유하고 있으나, 2018년 기준 7백만 달러 규모로 수입되면서 단교 이전 대비 44% 증가

     

    2018년 농수산식품 주요 수입국(HS 01~22 기준)

    순위

    국가

    무게(톤)

    금액(백만달러)

    점유율

    증감

    (‘16년 수입액 대비)

    1

    인도

    432,827

    405

    12%

    38%

    2

    호주

    89,594

    319

    10%

    34%

    3

    미국

    70,559

    183

    6%

    41%

    4

    터키

    119,961

    163

    5%

    209%

    5

    이란

    193,449

    161

    5%

    1,908%

    6

    브라질

    86,630

    144

    4%

    9%

    7

    네덜란드

    51,139

    143

    4%

    35%

    8

    오만

    63,198

    127

    4%

    189%

    9

    벨기에

    19,739

    96

    3%

    28%

    10

    프랑스

    40,406

    96

    3%

    1%

    46

    아랍에미리트(UAE)

    2,502

    11

    1% 미만

    97%

    49

    대한민국

    3,237

    7

    1% 미만

    44%

    50

    사우디아라비아

    2,194

    7

    1% 미만

    98%

     

    자료원 : 계획통계청(PSA)

     

    . 진출 전략

     

    SWOT 분석

     

    Strength

    Weakness

    · 저렴한 생산경비(수도·전기·연료)

    · 다양한 인재풀(저임금 단순 노동자~고급전문직)

    · 에너지 자원 수출로 축적한 국부를 활용한 경제다각화 추진

    · 척박한 경작 환경(토지 및 기후 등)

    · 현지생산 제품의 다양성 부족 및 충분한 물량확보 애로

    · 단교에 따른 국경 봉쇄로 최단거리 물류 네트워크 활용 불가

    Opportunities

    Threats

    · 식량 자급률 개선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농업 분야 지원

    · 외국인투자법 개정 및 경제자유구역 조성에 따른 100% 외국인 투자 허용 추진

    · 카타르 단교사태 및 이란 제재 강화 등 역내 정치적 긴장 지속

    ·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가 낮은 Made in Qatar 제품

     

    유망 사업분야

     

      ㅇ 스마트 팜(Smart Farm)

        - 국토의 5%에 불과한 제한적인 경작지 내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수직농장 및 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팜 기술 유망

        - 생산성 증대를 위한 스마트팜 모델 및 관련 기자재 제안 가능

     

      ㅇ 농업기술 분야 연구개발(R&D) 협력

        - 일부 현지 기업들은 농장 설립이 가능한 토지는 보유하고 있으나, 사업계획을 실현할 기술 및 운영 노하우가 부족함에 따라 경험이 풍부한 해외기업과의 R&D 협력 수요 보유

     

    진출방안

     

     

      ㅇ 시범사업 및 R&D 협력

        - 유사한 경작환경에서의 사업경험 제시 및 현지 시범사업, R&D 협력 등 추진을 통해 진출기반 구축 모색

        - 한국기업에서 사업 아이디어 및 기술만 얻어간 뒤 실질적인 진전이 없이 사업논의가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에 따라, 파트너의 적극성 및 실현 가능성 등에 대한 신중한 검토 필요

     

     

      ㅇ 현지 농업분야 전시회 참가

        - 카타르 농식품 전시회 아그리텍(AgriteQ)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전시회로, 현지 관련 분야 잠재 파트너와 초기 연락채널 구축에 적합

        - 현지 바이어들과의 관계 구축에는 단순히 이메일을 보내는 것 보다 한 번의 대면면담을 가지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편으로, 전시부스 운영을 통해 제품을 선보이거나, 일반 참관객으로 참가해 바이어 부스를 방문하는 방식으로 사업 홍보 가능

        (링크) KOTRA 해외시장뉴스 카타르 농식품 전시회 AgriteQ 2019 참관기

     

      ㅇ 농수산식품 수출

        - 농수산식품의 대외 수입 의존도는 여전히 높은 편으로, 인근국(이란, 터키, 인도 등) 수입제품 대비 경쟁력 확보 및 틈새시장 발굴이 관건. 수출 전 수입업자와 시중제품 대비 경쟁력에 대한 철저한 시장성 검토 필요  

        - 한국산 제품은 단가보다 운반비가 비싸 시장 경쟁력이 다소 낮은 편으로, 제품 자체의 단가가 낮더라도 항공 운송 시 가격경쟁력 확보가 어려움. 이에 따라, 단가가 저렴하면서 보관기간이 길어 해상운송이 가능한 제품의 수출이 유망

     

     

    자료원 : 자치환경부(MME), 카타르계획통계청(PSA), KOTRA 도하무역관 조사 자료 전반 

    -->
    카타르 농수산업
    2019-09-16 김민경 카타르 도하무역관

    . 산업 특성

     

    산업 개관

     

      ㅇ 농수산업 규모

         2018년 기준 34천만 달러로 카타르 전체 GDP(1,925 억 달러) 차지, 비중은 1% 미만

        - 척박한 토지 및 기후적 요인 등으로 인해 농수산업이 크게 발달하지 않았으나, 식량안보 확보 중요성이 화두로 떠오르면서 지난 5년간 연평균 7% 성장

     

    카타르 농수산업 시장 규모

    (단위 : 백만 달러, %)

    구 분

    2014

    2015

    2016

    2017

    2018

    GDP 규모

    242

    261

    279

    310

    336

    증감률

    10

    8

    7

    12

    9

    자료원 : 카타르중앙은행(QCB)

     

      ㅇ 주요 생산품목

       - 청예사료, 곡식류(곡물 수입 후 현지 가공), 대추야자 및 과일류, 육류, 유제품 등으로 구성

     

    2017년 농수산 분야 주요 생산품목

    구분

    품목

    생산량()

    사료

    청예사료(Green Fodder)

    534,515

    채소

    채소

    55,579

    낙농품

    우유·치즈·요거트 등

    56,146

    계란

    5,753

    대추야자 및 과일류

    대추야자

    28,096

    과일

    879

    육류

    가금류

    15,206

    소고기·양고기 등 육류 전반

    9,599

    수산품

    생선

     15,358

    곡식류

    보리(Barley)

    593

    밀가루(Wheat)

    16

    기타 곡물

    758

    합계

    722,508

    : 20199월 확인 최신 자료

    자료원 : 계획통계청(PSA)

     

      ㅇ 지리 환경
        - 연 평균 70mm 이하의 낮은 강수량(주로 겨울철에 집중) 
        - 고온다습한 여름(최고기온 50℃ 이상), 온화하고 선선한 겨울(최저기온 10℃)

        - 농지면적은 약 65,000 헥타르로 전 국토(116만 헥타르)의 5% 수준에 불과  
        - 국토의 삼면이 바다로 둘러쌓여 있는 반도 지형인 동시에 해발 최고 높이 120m로 대부분의 지형이 평지인 사막 국가

     

    □ 주요 정책

     

      ㅇ 국가발전전략(National Development Strategy 2018-2022) 
        - 카타르국가비전(Qatar National Vision 2030)에 따라 5년마다 수립되는 세부 전략으로, 주요 예상 성과 중 하나로 농업 분야 생산량 증대 및 식량안보 확보가 있음.  

        - 정부는 향후 5년간 매년 7,000만 리얄(1,900만 달러)을 농업분야에 투자해 현지 기업육성 및 자급률 확대 추진 예정
       
       ㅇ 국산 농산물 판매 지원정책

        - (Premium Qatar Farms Program) 프리미엄 국산 농산물 마크를 부착하는 정부 프로그램으로, 현지 농산물에 'Premium Qatari Vegetables' 스티커 부착
        - (Qatar Farms Program) 카타르 농장에서 생산된 국산 농산물들을 중간상 없이 대형 유통망에 직접 진열해 수입 제품 대비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부 프로그램

     

      ㅇ 농장 시설 지원 프로젝트
        - 2019년 3월 자치환경부에서 발표한 농장 시설 확충 프로젝트에 따라, 에어컨을 설치한 비닐하우스 시설 1,600개, 일반 비닐하우스 1,700개, 수경재배 시설 100개 등 약 3,400여 개의 농장 시설 건립이 순차적으로 진행 중


    프리미엄 농산물 마크

    자료원 : Peninsula

     

    주요 이슈

     

      ㅇ 카타르 단교사태

        - 단교 주도국(UAE, 사우디)의 카타르 식품시장 점유율은 2016년 기준 30% 수준으로 높은 비중 차지

        - 먹거리 수입 중단 등 국민경제에 직접적인 영향 발생으로 식량 자급률 개선 필요성 대두

        - 단교사태 경험 이후 식품분야를 시작으로 빠르게 자급률을 높여가고 있으며, 정부 민간주도의 제조업 산업 육성을 통해 대외 의존도를 낮춰갈 계획

         (링크) KOTRA 해외시장뉴스 '단교사태 2, 위기를 기회로 극복해 나가는 카타르'

     

      ㅇ 식량안보 전담부서 ‘Food Security Department’신설

        -  자치환경부(Ministry of Environment and Municipality)20194 식량안보 전담부서 ‘Food Security Department’를 신설

        - 해당 전담부서 주도로 식량안보 프로그램을 수립하고, 관련 신규 프로젝트 추진을 통해 농수산식품 분야 생산성 제고를 도모할 예정

     

    주요기업 현황

     

    기업명

    사업분야 및 생산품목

    홈페이지

    Baladna

    유제품(우유, 요거트, 치즈 등), 주스 등

    www.baladna.com

    Ghadeer Dairy

    유제품(우유, 요거트, 치즈 등), 주스 등

    www.ghadeerdairy.com

    SAIC(Al Sulaiteen Agriculture & Industrial Complex)

    농장(채소 및 과일, 화훼류)

    www.saic.com.qa

    Agrico

    농장(채소 및 과일, 화훼류)

    www.agrico.qa

    Arab Qatari Agricultural Production Company

    농장(채소 및 과일, 화훼류)

    www.qt-fa.com

    Layan Farms

    농장(채소 및 과일, 화훼류)

    www.layanfarms.qa

    Al Qamra Holding

    가축농장(, 낙타) 및 양어장(농어, 적도미, 하무르)

    www.al-qamra.com

    Arab Qatari for Poultry Production

    양계장(육계 및 계란)

    www.aqpoultry.com.qa

    Mazzraty

    양계장(육계 및 계란), 농장(채소 및 과일, 화훼류)

    www.mazzraty.com

    Azba Farm for Chicken & Quail Birds

    양계장(육계 및 계란)

    www.asak-group.com

       자료원 : 무역관 자체 조사 및 각 사 홈페이지

     

    . 산업 수급 현황

     

    품목별 자급률 현황

     

     

      ㅇ 자급률 현황 및 목표

        - 유제품 및 신선가금류의 자급률은 2019년 기준 100% 이상의 자급률을 기록

        - 계란, 채소, 육류 등의 자급률은 여전히 30% 미만으로 2023년까지 30~90%까지 자급률 개선 추진

     

    연간 농식품 생산량 변화(), 2023년 자급률 달성 목표()

     

    자료원 : 자치환경부(MME)

     

    수입 동향

     

      ㅇ 농수산식품 수입 동향

        - 2018년 HS 코드 01~22에 해당하는 농수산식품 수입금액은 332억 달러로 전년대비 2% 증가

     

     

    농수산식품 수입 동향(HS 코드 01~22)

    (단위 : 백만 달러, %)

    2014

    2015

    2016

    2017

     2018

    CAGR

    금액

    증감

    금액

    증감

    금액

    증감

    금액

    증감

    금액

    증감

    2,950

    17

    3,198

    8

    3,117

    3

     3,246

    4

    3,321

    2

    2

    자료원 : 계획통계청(PSA)

        

      ㅇ 주요 수입국

        - 농수산식품 주요 수입국은 인근국인 인도, 터키, 이란 등 국가들과 세계 2위 수출국인 미국 등으로 구성

        - 카타르 단교사태의 영향으로 20161, 2위 수입국을 차지한 사우디아라비아와 UAE로부터의 수입은 단교 이전 대비 97% 이상 감소(수입시장 점유율’1630%’181% 미만)

        - 단교국 국경봉쇄 및 식량안보 강화 움직임에 따라 상위 10위 수입국 전반적으로 반사이익을 얻었으며, 특히 인접국인 이란(+1,908%), 터키(+209%), 오만(+189%) 등에서 상당한 증가세를 기록

        - 한국산 제품은 수입시장에서 1% 미만 점유율을 점유하고 있으나, 2018년 기준 7백만 달러 규모로 수입되면서 단교 이전 대비 44% 증가

     

    2018년 농수산식품 주요 수입국(HS 01~22 기준)

    순위

    국가

    무게(톤)

    금액(백만달러)

    점유율

    증감

    (‘16년 수입액 대비)

    1

    인도

    432,827

    405

    12%

    38%

    2

    호주

    89,594

    319

    10%

    34%

    3

    미국

    70,559

    183

    6%

    41%

    4

    터키

    119,961

    163

    5%

    209%

    5

    이란

    193,449

    161

    5%

    1,908%

    6

    브라질

    86,630

    144

    4%

    9%

    7

    네덜란드

    51,139

    143

    4%

    35%

    8

    오만

    63,198

    127

    4%

    189%

    9

    벨기에

    19,739

    96

    3%

    28%

    10

    프랑스

    40,406

    96

    3%

    1%

    46

    아랍에미리트(UAE)

    2,502

    11

    1% 미만

    97%

    49

    대한민국

    3,237

    7

    1% 미만

    44%

    50

    사우디아라비아

    2,194

    7

    1% 미만

    98%

     

    자료원 : 계획통계청(PSA)

     

    . 진출 전략

     

    SWOT 분석

     

    Strength

    Weakness

    · 저렴한 생산경비(수도·전기·연료)

    · 다양한 인재풀(저임금 단순 노동자~고급전문직)

    · 에너지 자원 수출로 축적한 국부를 활용한 경제다각화 추진

    · 척박한 경작 환경(토지 및 기후 등)

    · 현지생산 제품의 다양성 부족 및 충분한 물량확보 애로

    · 단교에 따른 국경 봉쇄로 최단거리 물류 네트워크 활용 불가

    Opportunities

    Threats

    · 식량 자급률 개선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농업 분야 지원

    · 외국인투자법 개정 및 경제자유구역 조성에 따른 100% 외국인 투자 허용 추진

    · 카타르 단교사태 및 이란 제재 강화 등 역내 정치적 긴장 지속

    · 글로벌 시장에서 인지도가 낮은 Made in Qatar 제품

     

    유망 사업분야

     

      ㅇ 스마트 팜(Smart Farm)

        - 국토의 5%에 불과한 제한적인 경작지 내에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수직농장 및 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팜 기술 유망

        - 생산성 증대를 위한 스마트팜 모델 및 관련 기자재 제안 가능

     

      ㅇ 농업기술 분야 연구개발(R&D) 협력

        - 일부 현지 기업들은 농장 설립이 가능한 토지는 보유하고 있으나, 사업계획을 실현할 기술 및 운영 노하우가 부족함에 따라 경험이 풍부한 해외기업과의 R&D 협력 수요 보유

     

    진출방안

     

     

      ㅇ 시범사업 및 R&D 협력

        - 유사한 경작환경에서의 사업경험 제시 및 현지 시범사업, R&D 협력 등 추진을 통해 진출기반 구축 모색

        - 한국기업에서 사업 아이디어 및 기술만 얻어간 뒤 실질적인 진전이 없이 사업논의가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음에 따라, 파트너의 적극성 및 실현 가능성 등에 대한 신중한 검토 필요

     

     

      ㅇ 현지 농업분야 전시회 참가

        - 카타르 농식품 전시회 아그리텍(AgriteQ)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전시회로, 현지 관련 분야 잠재 파트너와 초기 연락채널 구축에 적합

        - 현지 바이어들과의 관계 구축에는 단순히 이메일을 보내는 것 보다 한 번의 대면면담을 가지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편으로, 전시부스 운영을 통해 제품을 선보이거나, 일반 참관객으로 참가해 바이어 부스를 방문하는 방식으로 사업 홍보 가능

        (링크) KOTRA 해외시장뉴스 카타르 농식품 전시회 AgriteQ 2019 참관기

     

      ㅇ 농수산식품 수출

        - 농수산식품의 대외 수입 의존도는 여전히 높은 편으로, 인근국(이란, 터키, 인도 등) 수입제품 대비 경쟁력 확보 및 틈새시장 발굴이 관건. 수출 전 수입업자와 시중제품 대비 경쟁력에 대한 철저한 시장성 검토 필요  

        - 한국산 제품은 단가보다 운반비가 비싸 시장 경쟁력이 다소 낮은 편으로, 제품 자체의 단가가 낮더라도 항공 운송 시 가격경쟁력 확보가 어려움. 이에 따라, 단가가 저렴하면서 보관기간이 길어 해상운송이 가능한 제품의 수출이 유망

     

     

    자료원 : 자치환경부(MME), 카타르계획통계청(PSA), KOTRA 도하무역관 조사 자료 전반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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